HOME | LOGIN | JOIN | CONTACT

학회소식

 
새소식
학회소식 >새소식
[소식] 치매안심병원 의료진에 한방신경정신과전문의' 추가



대한한의사협회 및 한방신경정신과학회에서는 치매관리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을 요청하였습니다. 
그 결과 치매안심병원의 3. 인력기준 중 의사요건에 '한방신경정신과전문의' 추가가 필요하다고 답변하였습니다.

의료법 등 의료관련 법령에서 한의사전문의 제도가 명시되고 배출되고 있으며 치매 전문 치료 및 관리와 직접 관련이 있으므로 수용하기로 한 보건복지부의 회신이 접수되었습니다. 

치매안심병원에서 능력있는 한방신경정신과전문의가 치매치료 및 관리에 많은 기여를 하기를 기대합니다. 


치매안심병원은 폭력이나 섬망 등 이상행동 증상이 심한 중증 치매환자를 집중 치료할 수 있는 병원이다.

정부가 현재 전국 69개 공립요양병원에 집중치료병동을 설치하고 있는데 앞으로 이들 공립요양병원을 중심으로 치매안심병원이 지정·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치매 증상을 환자 본인 및 가족 등이 감당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치매환자에 대한 국가 차원의 보호·지원도 필요하다는 것이 복지부의 설명이다. “정의가 확대된 부분이 치매환자에 대한 보호와 지원인데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하는 대안이 치매안심센터와 치매안심병원”이라며 “지자체에서 운영하던 공립요양병원을 치매안심병원으로 지정해 중증환자에 대한 집중관리가 이뤄지는 개념”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All right reserved.
(우)22318 인천광역시 중구 큰우물로 21, 가천대학교부속길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기획총무이사 최성열
Tel : 032-770-1211 Fax : 032-764-9990 E-mail : onpcsy@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