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OGIN | JOIN | CONTACT

학회소식

 
새소식
학회소식 >새소식
한의신경정신과학 제3판 발간
작성자
정선용
첨부파일
작성일
2016-02-18
조회
1158

제3판을 내면서

한의신경정신과학을 발간한 것이 2007년, 그리고 증보판이 발간된 것이 2010년, 이렇게 적잖은 세월이 지난 시점에 이제 제3판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10년 가까운 세월 동안 한의계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의 진단체계로 들어오면서 진단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을 뿐만 아니라 추나와 약침 등 다양한 한의학 기술이 임상 현장에 활용되며, 정신요법과 상담이 치료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임상진료지침도 속속 개발되는 등 한의학이 우리나라 의료의 한 축을 충실히 담당하고 발전되어온 세월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교과서는 이러한 시대의 요구를 충실히 따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정신의학 전문가를 비롯한 심리학자, 그리고 의사학 및 예방의학 교수님이 집필진으로 참여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보강하였습니다.
또한 실용적인 접근을 위해 임상장면의 증례와 최근의 연구 논문을 추가하여 현시점에서 진행되는 한의계의 임상과 연구의 내용을 반영하였습니다.
진단 방면에서 한의사들이 임상현장에서 활용할 도구와 방법들을 정리하였고, 치료 방면에서도 빈용하는 처방과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정신요법들을 기술하였습니다.
이번 제3판에서는 무엇보다도 한방신경정신의학을 공부하는 한의과대학생과 한의사들이 교과서를 통하여 임상 현장에서 신경정신과 분야의 진료에 넓게 활용하도록 진료 알고리즘을 제시하여 관심 있는 의료인,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고 이해하는 데 노력하였습니다.

이번 집필에 도움을 주신 한방신경정신과 교수님과 각 분야의 전문가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출판을 맡아주신 집문당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6년 2월
전국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 교과서편찬위원회
위원장 김종우

 

Copyright ©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All right reserved.
(우)22318 인천광역시 중구 큰우물로 21, 가천대학교부속길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기획총무이사 최성열
Tel : 032-770-1211 Fax : 032-764-9990 E-mail : onpcsy@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