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OGIN | JOIN | CONTACT

학회소식

 
새소식
학회소식 >새소식
2017년도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추계학술대회 성료...
작성자
김상호
작성일
2017-11-28
조회
64
2017년도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추계학술대회가
많은 회원분들의 관심속에 성료되었습니다. 

관련 기사가 민족의학신문에 게재되었고, 곧 한의신문에도 게재될 예정입니다. 
내년에 더욱 알찬 학술대회로 회원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진료현장에서 바로 사용하는 한의사의 상담법'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는 지난 26일  ‘한의학 상담법 : 진료 현장에서 바로 사용하는 대화법’을 주제로 국립중앙의료원 9층 대강당에서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의학 상담의 기본과 응용’, ‘비폭력 대화법 등 한의학 상담의 기본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한의사의 임상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상담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과 현장경험을 얻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오전에는 ▲울(鬱)과 적(積)의 정신의학적 해석(정대규 대구한의대 교수) ) ▲한의학 상담의 기본과 응용(김종우 경희대 교수) ▲비폭력 대화법(정진형 거제시보건소 공중보건의) 의 강의가 이뤄졌고, 오후에는 ▲상담(가정, 직장)에서 현실치료적 접근을 통한 이해와 사례(김혜경 기업상담학회 부회장) ▲마음의 방 그리기(Mentalizing the Rooms of Mind)의 임상적 활용(강형원 원광대 교수) 등의 강의가 진행됐다. 뿐만 아니라 조성훈 경희대 교수는 최근 이슈가 되는 문재인 케어의 치매 국가책임제와 관련하여  치매 관련 특강(▲치매관리센터의 한의약 현황, 과제와 역할)을 진행하였다. 

한의학 상담의 기본과 응용’ 강의를 맡은 김종우 경희대 교수는 "오늘날 의료환경은 상담과 진료가 분리되어 있어 한의사에게 기대하는 진료는 침과 약에 국한되어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한의사가 상담하겠다고 마음을 먹는다면,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것이다"라며 
한의학 상담을 “한의학과 심리학의 만남이면서 동시에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인간의 특성과 성격을 이해하는 인간 중심적인 상담”이라며 “나의 몸과 마음을 가장 잘 알아주는 한의사와의 상담은 환자의 장점 발견으로 이어지고, 자생력의 회복을 돕고 양생이론의 교육 및 예방상담으로  건강을 회복하고 더 나아가 행복에 이르도록 도울 수 있다”라고 하였다.

‘마음의 방 그리기(Mentalizing the Rooms of Mind)의 임상적 활용’ 강의를 진행한 강형원 원광대 교수는 “마음의 방을 그릴때 지극히 간단한 원을 사용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보다 간단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게끔 했다”며 원을 사용한 이유를 설명하면서 “우리들 마음에는 우울의 방, 불안의 방, 분노의 방, 감사의 방 등 다양한 성격과 형태의 방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마음의 방 그리기는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성 확립의 유용한 도구로, 마음의 시각화, 도식화, 구체화, 객관화 등을 돕고 더 나아가 진단 및 경과, 치료 전후 평가의 유용한 도구로 쓰여 임상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임상 증례 발표 시간(좌장: 임정화 부산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에는 ▲어혈변증 불면 증례 보고(김동희 동의대 부속 한방병원 전공의) ▲감정자유기법(EFT)이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분석(이승환 부산대 한방병원 전공의) ▲한의치료와 심리치료를 통한 우울장애 환자 치험 2례(황선혜 동서한방병원 전공의)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김근우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한의학 상담’을 주제로 교수 및 전공의들이 실제 임상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강의와 토론을 펼친 의미있는 자리였다”고 평가하였으며 “앞으로도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는 국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한의계의 역량강화를 위해 활발히 학회 활동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All right reserved.
(우)22318 인천광역시 중구 큰우물로 21, 가천대학교부속길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기획총무이사 최성열
Tel : 032-770-1211 Fax : 032-764-9990 E-mail : onpcsy@gmail.com